제가 사는 동네 Pirkkala(삐르까알라) 지역에 아주 흥미로운 고등학교가 새로 설립되었어요. 모던하면서도 혁신적인 디자인이 돋보이는 건물로 실내 인테리어 디자인은 물론 외관도 아주 아름답고 멋있답니다. 설계 과정에서 학생들과 교직원의 의견을 반영하여 디자인된 학교라 그런지, 다른 전형적인 고등학교들과 매우 다른 모습을 지녔어요.

SHOP Education

tuomas-highschool

2층에서 찍은 학교 구내식당 모습이에요. 공간이 아주 넓게 오픈 되어있고 모던하죠. 쉬는 시간에 학생들이 함께 어울려 휴식을 취할 수 있게 가파르지 않고 낮고 평탄하게 디자인된 계단과 좀 더 편하게 쉴 수 있도록 마련된 방석이 학생들을 위해 얼마나 세심하게 디자인되었는지 그 배려가 엿보이네요!☺

SHOP kids

tuomas-highschool

2층에서 찍은 교실 풍경이에요. 놀라운 점은 그 어떠한 문이나 벽이 없이 오픈된 교실로 공간 구분 없이 넓고 크게 교실을 활용한다는 점이에요. 선생님이 사용하시는 큰 터치스크린 TV도 보이네요.

tuomas-highschool

tuomas-highschool

선생님의 시각에서 본 교실 풍경이에요. 놓여있는 학생들의 의자나 책상이 각종 그룹 과제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되어있네요. 배치된 가구나 공간 칸막이들은 소음흡수 기능을 지니고 있어 교실 분위기를 좀 더 평화롭고 조용하게 진행가능 하답니다.

SHOP home & design

tuomas-highschool

2층 발코니에서 찍은 식당 모습이에요.

tuomas-highschool

학생들을 위해 마련된 휴식공간이에요. 어떠한 쿠션도 없이 나무 의자들만 놓여있는 오랜 학교들과 비교할 때 정말 멋지고 편하게 쉴 수 있게 마련된 공간이네요.

tuomas-highschool

선생님들의 휴식공간이에요. 흥미롭게도 이 곳 또한 개인적이고 닫힌 공간이 아니라 오픈되어 있어 티타임 하며 대화할 수 있답니다. 선생님들의 업무는 뒤쪽에 마련된 공간에서 하신답니다.

SHOP superfood

tuomas-highschool

학생들을 위해 마련된 개인 사물함이에요. 사물함 안에는 핸드폰이나 노트북을 충전할 수 있도록 플러그가 마련되어있어요. 핀란드의 학교들은 대부분 디지털화 되어있어, 모든 학생들은 개인 노트북을 갖고 있어야 해요. 대부분의 시험들은 이제 더 이상 종이와 펜이 아닌 컴퓨터로 진행되니까요.

tuomas-highschool

귀여운 모습의 옷장처럼 생긴 이 것은 전화 부스랍니다. 친구방해 없이 전화를 걸 수 있답니다.

tuomas-highschool

한 교실의 모습입니다. 필요에 따라 하나의 큰 공간으로 쓸 수도 있고, 2개의 작은 교실로도 만들 수 있답니다.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된 교실의 의자들이 돋보이네요.

SHOP gifts

tuomas-highschool

음악 교실입니다. 수업이 없을 때는 학생들이 마음껏 연습하며 사용 가능해요.

tuomas-highschool

음악 교실은 방음시설이 갖추어진 3개의방이있어 연주는 물론 녹음도 가능하답니다.

tuomas-highschool

학교 식당 모습이에요. 핀란드 교육정책에 따라 모든 학교에서 무료급식을 제공한답니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제공하는 무료 점심식사를 통해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하고 에너지를 얻어 열심히 공부할 수 있게 하자는 생각에서 시작된 정책이랍니다. 핀란드 음식 문화 발전과 증진을 추구하는 ELO Foundation의 대표인Seija Kurunmäki 씨에 따르면, “핀란드는 전세계 중 처음으로 1943부터 학교 무료급식정책을 실시했던 나라입니다. 그 오랜 역사와 변화에 발 맞추어 급식의 퀄리티와 시스템이 많이 발전했고 단순한 점심식사가 아닌 전체적으로 볼 때 교육의 한 도구로써 그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SHOP food

학교 건물의 옥상은 친환경적으로 설계된 태양열 패널이 갖추어져 있어요.

tuomas-highschool

전체적인 부분부터 작은 것까지 세심하게 디자인된 학교로 학생들을 위해 가능한 한 최고의 배움의 환경을 조성하고 제공하는 모습이 아주 놀라웠어요. 매우 안전하고 편안한 공간들이 마련되어, 학생들이 친구들과 공부뿐만 아니라 같이 놀며 즐길 수 있는, 오고 싶은 학교로 만들었다는 점이 인상 깊었답니다. 핀란드의 새로운 교육정책이 추구하는 바와 같이,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다양한 시도와 협동을 통해 배움의 방법과 학생들의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디자인된 아주 적합한 혁신적인 학교라고 생각이 드네요. 새로 설립된 Pirkkala 고등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아주 좋겠어요. ^^

Translated by Junyoung Choi

go to shop

Tuomas Aimonen
I'm Tuomas Aimonen, a 18-year-old high school student in Tampere Finland. In my blogs I offer a young persons perspective on the Finnish lifestyle. I hope you find my posts interesting and entertaining.